벤치마킹이란 우리에게 매우 익숙하지만
원래 토목공학에서 측량할 때 쓰는 기준점인
벤치마크(Bench Mark)에서 유래한 용어로
기업의 경영 철학에서 적용하는 용어입니다.
무언가의 나쁜 점을 보고 그것을 하지 말자는
'타산지석'이나 '반면교사'와 의미는 통하지만,
무언가의 좋은 점을 본받고 따라 하자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라는
2등의 전략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벤치마킹 사례로 '제록스'가 자주 인용됩니다.
복사기 하면 '제록스'를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1961년 제로그라피 복사기의 시판 성공 이후
줄곧 독점적 경쟁우위를 지켜왔습니다.
1970년대 전 세계 복사기 시장의 90% 이상을 독식했지만,
시장이 다양화되고 다른 후발 업체들의 거센 도전에
시장점유율이 40%까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자사 제품의 제조원가가 경쟁사 제품의
판매가와 비슷한 데서 자극을 받게 되어
혁신적인 벤치마킹을 도입하는데 그 대상은
바로 일본의 '캐논'이었습니다.
디자인, 가격정책, 원가관리, 생산관리, 품질관리, 판매 등
모든 것을 벤치마킹하고 그것을 회사의 경영과정에 적용,
개선해 나간 결과 품질 수준을 높였고,
결함 수를 낮추었으며 생산원가를 50% 절감하고
개발기간을 66% 단축하는 등 엄청난
경영성과를 올렸습니다.
그 결과 제록스 사(社)는 1986년 미국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면서 재기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변해가는 세상을 따라잡지 못하고
또다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뜻한 하루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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